속 쓰림 해결 물과 친해지면 치유됩니다. 우리 내부장기를 일꾼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우리 내부장기는 소화 / 배출을 위해 하루종일 움직입니다. 하루 꼬박 일하는 일꾼에게 물 한 컵만 준다면 일꾼이 힘을 내서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일꾼에게 좋은 음식과 깨끗한 물을 잘 공급해 준다면 일꾼은 좋은 컨디션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저는 1년 전 위내시경을 통해 " 위에 물혹이 많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다행히 악성종양이 아니라는 검사결과였지만, 관리하지 않으면 악성 위궤양 또는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검사 결과는 제 식습관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자극적인 매운 음식, 짠 음식을 피하고 커피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1-2달 정도는 소화도 잘되고 속 쓰림 증상도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다시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목차
위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 섭취
속 쓰림 증상이 계속되니 위에 좋다는 꿀, 양배추, 블루베리, 옥수수 등도 챙겨 먹어보았지만 효과는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내가 건강을 위해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 끝에 물 섭취량이 적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속 쓰림 물 섭취량 늘리니 사라지다
하루 물섭취량을 카운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최소 1.5L 이상의 물은 섭취한다는 목표로 꾸준히 물을 마셨습니다. 차가운 물은 최대한 피하고 미지근한 물, 따듯한 물만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음료수가 마시고 싶다면 작두콩차 또는 메밀차를 마셨습니다. 효과는 1주일도 안 돼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몸에 쌓인 숙변은 제거되었으며, 속 쓰림 증상은 사라지고 음식 섭취 후 더부룩한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물 섭취만으로 속 쓰림 증상이 사라진 이유
음식이 내부장기에 들어오면 연동 운동을 통해 위 > 소장 > 대장 > 직장으로 배출되는데 이 일련에 과정에서 물이 부족하다면 어떨까요? 하루종일 힘든 운동을 시키는데 물을 조금만 준다면 우리 내부 장기들이 물도 안 주고 일 시킨다며 불만이 가득할 겁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여러분들은 건강한 피부 "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수분을 가득 머금은 탱탱한 피부가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네 건강한 내부장기도 이와 같습니다. 수분을 가득 머금은 촉촉한 " 위 " 가 건강한 위입니다.
위 건강해지다
최근 내시경 결과 이전에 있던 물혹들은 모두 사라졌다고 합니다. 위 표면에 미세한 상처들이 보이긴 하나 신경 쓸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하루 물 섭취량 1.5L 이상 섭취하니 제 위는 건강해졌습니다. 물론 약간의 식이조절도 병행했습니다. 단 음식을 가려먹진 않고 배달음식을 줄였습니다. 1달에 10번 이상 먹던 배달음식을 1달에 1-2번만 먹었습니다.
마무리
온갖 위에 좋다는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줄였지만 속 쓰림 증상은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다 하루 물섭취량을 1.5L 이상 꾸준하게 마시니 속 쓰림 증상이 사라지고 "위"에 있던 물혹들도 사라졌습니다. 처음 물을 마시면 화장실을 자주 가지만 꾸준히 마시다 보면 화장실 가는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혹시 속 쓰림 증상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있다면 꼭 물을 많이 드세요
Q. 속 쓰림에 우유섭취가 도움이 될까?
A: 간혹 잘못된 정보를 우유가 위벽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우유에는 카제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위산을 더 분비하게 만듭니다. 당장은 증상이 사라질지 모르지만 속 쓰림이 더욱 악화될 것입니다. 만약 위궤양이 있다면 불난 집에 불을 끼얹는 격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