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가로줄 생기셨나요? 무시하고 지나가시면 안 됩니다. 손톱 가로줄은 몸이 아프다는 지표입니다. 대사성질환, 간 기능 이상, 영양결핍, 만성 피로, 만성 스트레스, 감염성 질환 등 여러 질병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차
손톱 가로줄 대표 원인
손톱 가로줄의 대표적 원인은 건선입니다. 건선은 혈액순환, 대사질환, 수분 부족 등의 이유로 손톱의 컨디션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손톱에 염증성 질환이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손톱에 흰 가로줄이 생기기도 하며 심할 경우 손톱 가로줄 파임, 손톱 가로줄 울퉁불퉁 등 손톱 모양이 변하기도 합니다. 이는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으며 건강이 악화되었다는 신호이므로 꼭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의심해야 할 질환
첫째, 대사성 질환
대사성 질환이란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들을 말합니다. 주로 먹는 것, 운동부족, 수분 부족 등 생활 속에 밀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질병들의 심각도는 잘 알고 계시죠?
둘째, 간 기능 이상
간이 건강하지 못할 경우 풀리지 않는 피로, 상복부 통증, 급체한 듯한 증상, 부종, 황달 등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최초에는 간수치가 올라가거나 간염 등에 증상을 보이나 심해질 경우 간 부종, 간경화, 간암까지 유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간 건강을 위해 필수로 간염 예방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간이 건강하지 못하면 각종 질병에 취약해지게 되고 특히 B형 간염의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셋째, 영양 결핍
신체는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면 생명 유지를 위해 손끝, 발끝, 머리끝 으로부터 영양분을 끌어옵니다. 이와 관련한 증상이 손톱에 나타나는 것이고 이는 우리 몸이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는 증거입니다.
넷째, 만성피로
이것도 간 기능 이상과 관련 있습니다. 만성피로는 면역력 저하, 잦은 잔병치레 , 간 기능 이상을 가져옵니다. 특히 만성피로는 정신적인 문제도 유발할 수 있기에 꼭 점검해봐야 합니다. 잦은 불면증의 시달린다면 이와 관련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자가치료 시도해보신다면 " 불면증 셀프치료 후기 " 참고해보세요
꼭 알고가기
🙋 손톱 울퉁불퉁 모양으로 변한 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무엇일까요?
A: 울퉁불퉁한 손톱 모양은 빈혈, 저혈압, 갑상선 호르몬 이상을 의심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건선인데 손톱 패임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손톱과 피부 사이 " 반월 " 부분이 점점 커집니다. 괜찮을까요?
A: 손톱 반월이 커지는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반대로 작아진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면역 기능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손톱 색깔이 푸른빛으로 변했어요 병원에 가볼까요?
A: 손톱 색이 푸른빛으로 변했다는 것은 호흡기 질환 또는 간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산소 교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오래된 호흡기 질환을 앓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천식, 폐렴, 만성 호흡기 질환 등입니다. 추가적으로 보라색으로 변했다면 혈관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손톱 색깔이 검은색으로 변한 것은 어떨까요?
A: 손톱 아래 까만 세로줄 또는 검은 줄은 멜라닌 세포 변형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멜라닌 세포를 가지는 인간에게 누구나 나타날 수 있으나 검은 줄의 경우 악성 흑색종이 가능성이 있기에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주로 손톱, 발톱, 발바닥에 나타납니다. 발바닥의 경우 눈에 잘 띄지 않기에 자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