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쇼크 란 쉽게 말해 심한 알레르기(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흔히 특정 음식을 먹고 두드러기가 나거나,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즉각 치료하지 않을 경우,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알레르기 앓고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경우, 필수로 에피펜을 가정에 보유해야 하며, 학교 또는 유치원에 에피펜을 제출해야 합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필수가 아닙니다.
목차
아나필락시스란
우리 몸은 몸에 좋지 않은 물질이 몸 안으로 들어오면 신체를 방어하기 위해 " 히스타민 "이라는 화학물질(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몸에 상처가 났을 때 붓거나 열이 나는 이유도 히스타민 때문인데요 이 히스타민이 과하게 분비되면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음식이나 약물을 통해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30분 - 1시간 이내 치료받지 않으면 생명을 잃게 됩니다.
어떤 증상 나타날까요
경증
- 가려움증
- 두드러기
- 구토 증상
- 콧물, 코막힘
중증
- 숨 쉴 때 쌕쌕 거리는 소리
- 숨 쉴 때 휘파람 소리
- 목 안이 간지럽고 답답함
- 하얗고 창백한 얼굴
- 심한 복통
- 호흡곤란
- 심장이 빨리 뜀
- 입술, 혀, 얼굴 부어있음(부종)
- 중증 증상의 경우 수분이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음
원인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성인은 약물, 소아는 음식입니다. 약물의 경우 아스피린계 약물, 수혈 등이 있으며, 음식의 경우 달걀, 땅콩, 참깨, 유제품, 가공 식품 등 각 개인마다 알레르기 유발 음식이 다릅니다. 다만, 성인 중에서도 음식을 통해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 벌에 쏘인 경우, 벌레에 물렸을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가 무서운 이유는 두드러기가 생기며 입 주변, 혀를 붓게 만들고 목안을 붓게 만듭니다. 이는 산소 부족으로 심정지를 유발하여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치료 방법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에피네프린입니다. 에피네프린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 에피펜 " 이 있으며 의사마다 다르지만 항히스타민제 또한 스테로이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만약 위 중증 증상에 해당할 경우 신속하게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향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처방을 받아 " 에피펜 " 보유할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경우
- 알레르기 식별 표식을 착용 : 팔찌, 목걸이, 카드
- 처방받은 " 에피펜 " 보유
- 상급병원에서 처방전 발급받은 후 구매 가능
- 알레르기 증상이 없을 경우
- 알레르기 약물검사
- 알레르기 피부 반응검사
- 보통 5만원 안쪽으로 검사 가능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