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직업훈련포털에서 신청 가능하고, 스마트폰 앱 HRD-Net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거주지 근처 고용센터에서 신청 /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상 카드 신청 후 1-2주 이내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 이야기는 제 아내 이야기입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 자격증을 총 3개 취득하였습니다. 바리스타 / 제과 / 제빵 이렇게 3개입니다. 현재 아내는 자격증 취득 후 제빵사로 집 근처 카페에서 빵을 만들고 있습니다. 제 아내는 제빵사가 되기 전 유치원 교사로 일했습니다.
매일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치이다보니 스트레스가 심해 힘들어하는 아내를 지켜볼 수 없어 일을 그만두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새로운 직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학원을 방문해보면 20대 - 60대 , 남녀노소 취업을 위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사업하시는 분, 이직 원하시는 분 , 대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상세한 제 아내 이야기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소요기간 및 자격증 취득 후기
국민내일배움카드란 ?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취업준비생, 이직 희망자, 회사원, 노인, 전업 주부 등을 위해 발급해 주는 카드입니다. 최소 300만 원부터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금이 지급되고, 대상자에 따라 45% - 92.5%까지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단 제외 대상이 있습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제외 대상
-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
- 대학교 졸업까지 2년 이상 남은 사람
- 연 매출 1억 5천 이상 자영업자
- 월 300만 원 이상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 월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
- 온라인 : 직업훈련포털
- 스마트폰 앱 : HRD-Net
- 오프라인 신청 : 고용센터 > 집 근처 고용센터 찾기
저는 스마트폰 앱에서 신청하였습니다. HRD-Net 어플 다운로드하시고, 회원 가입 후 카드신청 해줍니다. 신청방법은 포스팅이 길어질 거 같아 잘 정리해 놓으신 블로그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 국민내일 배움 카드 스마트폰 앱으로 신청하러 가기 <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 후 소요기간
카드신청 후 수령까지 9일 걸렸습니다. 주말 포함입니다. 카드를 수령받은 후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훈련지원비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훈련과정에만 사용할 수 있고, 출금은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셨다면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어떤 훈련을 받아야 할지 선택해야 할 시간입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로 자격증 취득 후기
<바리스타 2급 취득>
제 아내는 최초 바리스타 2급 과정을 신청했습니다. 수강신청 후 바로 완료되는 것이 아닌 고용노동부에서 확인 전화 및 수강신청한 학원에서 수강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아야만 완료됩니다. 총 13번 수업이며, 훈련비는 30만 3천원 입니다. 정부지원금 165,160원을 지원받으면, 자비부담금 135,140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시험은 필기 / 실기로 나눠져 있으며, 1번에 합격할 만큼 난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필기는 기출문제만 외울 경우 불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공부를 꼭 하셔야 합니다.
바리스타 응시료 필기 3만원 이지만 학원에서 면제, 실기는 8만 원이지만 5만원만 지불하였습니다.
<제과/제빵 자격증 취득 >
제 아내는 바리스타 및 제과, 제빵을 학원 1곳에서 신청 후 수강하였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1곳에서 모두 수강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총 40회 108시간 수업을 받았으며 훈련비는 1,224,000원입니다. 정부지원금 550,800원을 지원받으면, 자비부담금 673,200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시험은 필기 / 실기로 나눠져 있으며 필기는 기출문제만 외울 경우 불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점수는 60점으로 기출문제만 외우고 간 학원 동료들은 불합격했으니 3주 - 1달 공부기간 잡으시고 공부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실기는 학원수업 잘 따라오시고, 유튜브 시청만 반복하시면 금방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제과 / 제빵 응시료 필기 14,500원, 실기는 각각 29,500원 / 33,000원입니다.
제 아내는 하루 2-3시간씩 3주 공부했습니다.
<결제 방법>
발급받은 내일 배움 카드에 자비부담금을 이체한 후 수강하는 학원에 직접 방문하여 수강비를 현장결제 했습니다. 카드는 결제 후에도 버리시면 안 되고, 계속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로 출석이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출석체크는 등교 시 1번, 하교 시 1번 단말기에 찍어야 합니다. 카드를 가져오지 못했다면 QR 코드로 출석 가능합니다.
Q. 출석체크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 출석체크 하지 않으면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훈련장려금 금액>
140시간 이상 수업일 때 80% 이상 출석할 경우 지급되는 금액으로 5시간 미만인 경우 2,500원 / 5시간 이상인 경우 5,800원이 지급됩니다. 안내해 주신 분 말씀으로는 교통비, 식대를 격려하는 차원에서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금액이라고 하였습니다.
제 아내는 월, 화 수업으로 하루 3시간 수업 들었습니다. 수강 완료 이후 32,500원 금액이 통장으로 들어왔습니다.
<무단결석 시>
Q. 결석하면 어떻게 되나요?
질병으로 인해 결석하는 경우, 병원에서 소견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단 결석할 경우 내일 배움 카드에 지급된 금액에서 결석 1회당 10만 원, 2회 결석 시 20만 원 등 금액이 올라가며 차감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제 아내가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 자격증 취득까지 완료한 과정입니다. 현재는 자격증을 바탕으로 동네 카페에서 제빵일을 하고 있으며, 최종 목표로 카페에서 지점을 내줘, 카페사장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러분도 새로운 직업을 원하시거나, 이직을 원하신다면 내일 배움 카드 꼭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 아내처럼 인생에 전환점을 만들어 줄지도 모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