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보따리 / / 2023. 10. 11. 22:11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분쟁정리 쉬운버전(이팔전쟁)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지도 그림

최근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으로 뉴스에선 온통 전쟁 관련 뉴스로 도배되고 있는데요 이팔 전쟁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이팔 분쟁이라고 줄여 불리기도 합니다. 분쟁의 핵심 내용을 이야기하면 이스라엘 vs 아랍국가 전쟁입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1차 전쟁부터 시작되었지만, 최근 시작된 이팔 전쟁은 이스라엘 수도 " 예루살렘"이 원인입니다. 
 
예부터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민간인을 상대로 폭행, 납치, x 간 등 많은 나쁜 짓을 했는데 저도 처음에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조사하다 보니 꼭 그런 것만은 아니더라고요 
 
현재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은 팔레스타인들이 살고 있는 땅과 겹쳐져 있습니다. 땅이 겹쳐져 있다보니 서로 니땅 내 땅 하면서 싸우게 된 것이죠 또한 팔레스타인 사원 근처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공원을 지어버리면서 마찰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아래 내용 아주 쉽게 풀어놓았으니 읽어보고 가세요 

 

목차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원인 제공자 영국 

    • 영국,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미국 vs 독일 , 오스트리아, 헝가리, 오스만 투르크 

    1차 세계대전 당시 두 연합국이 싸웠습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은 오스만 투르크 제국으로 아랍 영토의 일부분이었습니다. 당시 영국은 여러 나라를 식민지화하면서 힘을 키워갔는데 당시 이 팔레스타인 지역을 영국이 다스리게 됩니다. 이때 영국이 잘못된 선택을 합니다. 

     
    아랍인들에게는 팔레스타인 땅을 줄게 라고 약속했고, 유대인들에게도 팔레스타인 땅을 줄게 이렇게 양쪽에 약속을 해버린 것이죠 그러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땅을 나눠줘야 하는데 양쪽에 모두 땅을 준다고 했으니 방법이 없잖아요? 그래서 영국은 un에게 이 중대한 사항을 맡겨버립니다. 

     

    땅을 나누자 vs 땅을 나누면 안된다 

    UN을 땅을 나누자고 이스라엘 사람들과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양쪽 모두 땅을 나누는 것은 안되고, 서로 땅을 받기로 약속했으니 서로 갖겠다고 고집을 부립니다. 당시 이곳에는 아랍인, 유대인 기독교인, 드루즈 교 페르시아인, 쿠르드족 등 다양한 민족이 모야 살고 있었죠 
     
    여기서 주목해야 할것은 유대인입니다. 유대인들은 자기들만의 땅이 없었습니다. 세계 곳곳에 유대인들은 뿔뿔이 흩어져 살았습니다. 다만 이 팔레스타인 지역에 유대인들이 좀 많았을 뿐입니다. 
     
    그러다 유대인들이 이 팔레스타인 지역에 모여 살게된 계기가 있습니다. 

     

    유대인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모이다

    <벨푸어 선언>
    영국은 팔레스타인 지역에 유대인을 위한 민족국가 수립을 동의합니다.  이에 전 세계에 뿔뿔이 흩어져 있던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해 옵니다. 이것을 알리야라고 부릅니다. 
     
    최초 팔레스타인 지역은 유대인의 수가 10%에 불과했지만, 벨푸어 선언 이후 유대인들은 점차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모여 유대인의 수가 점점 늘어납니다. 이에 유대인들은 더욱 많은 살 곳이 필요해졌고, 점점 땅을 넓혀갑니다. 

     

    미국이 이스라엘을 지지

     

    이스라엘 사람들은 유대인 이라고 했죠 유대인들은 전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미국을 살펴봐야 합니다. 미국에 유명한 정치인, 유명 사업가, 각종 부자들은 대부분 유대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페이스북 창업자, 구글 창업자 모두 유대인 출신이죠 유대인들은 현명하고 똑똑하기로 유명합니다. 아무래도 같은 민족을 지지하다 보니 미국은 이스라엘을 지원하게 되고, 이스라엘은 미국을 등에 업고 기세 등등 해 지게 되죠 

     

    팔레스타인 너네 나가 

    이스라엘 사람들은 막강한 파워를 갖고 있는 미국이 지원 해주기에 점점 세력이 강해집니다. 그러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 너네 돈 줄테니 나가서 살아 " 라고 이야기합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황당합니다. 원래 자기 땅이었고, 유대인들은 얹혀사는 입장이었는데 이제 유대인들이 파워가 강해져 원래 주인에게 나가라고 합니다. 
     
    팔레스타인에는 다양한 민족이 살고 있다고 했죠 여기에 대부분은 아랍사람들인데 이 사람들이 쫓겨난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추정하면 대략 500만 - 700만 명입니다. 이 많은 사람들을 누가 받아줄 수 있을까요? 또한 그들은 원래 집주인인데 새로운 사람이 와서 나가라고 하면 쉽게 나갈까요? 

     

    주변국은 팔레스타인을 지지 

    팔레스타인의 대부분은 아랍사람들이라고 했죠 팔레스타인 주변국들은 대부분 아랍국가입니다. 그러니 유대인들이 하는 행태를 보아하니 마음에 들지 않는 거죠 이에 주변국들은 모두 팔레스타인을 지지합니다. 

     

    한편, 팔레스타인 2개 분단되었습니다. 서쪽과 동쪽으로 나뉘게 되었고 의견도 2가지로 갈리게 되었죠 "서안지구는 좋게 좋게 가자 의견"이고, "가자지구는 안돼 우리 땅을 뺏길 수 없어"라는 의견이죠 

     

    이에 서안지구에 살고 있는 팔레스타인 인들은 유대인들과 친하게 지냈고, 가자지구에 있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유대인들과 배척 관계였죠 

     

    이에 대부분 싸움은 가자지구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팔레스타인 : 너네가 자꾸 우리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괴롭히니까 나는 너희에게 미사일 쏘고 사람들을 죽이고 납치할 거야 
    이스라엘 : 너네가 자꾸 미사일 쏘고 사람들을 죽이니 우리가 너네를 괴롭히는 거야 

    이렇게 서로가 잘못했다며 서로를 괴롭히게 되죠 

     

    팔레스타인 주장 

    팔레스타인은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 이유 없이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감옥에 가뒀음 
    • 이스라엘 사람들이 자꾸 우리 땅에 넘어옴 
    • 원래 이 땅은 우리 것인데 왜 우리가 나가야 하냐 
    • 너네가 우리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핍박했어 

    이런 주장들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납치했고, 무차별적으로 죽인 것이죠 
     
    여기까지만 보면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나쁜 것처럼 이야기되었지만, 자료는 찾아보면 이스라엘 사람들도 나쁜 짓 한 것은 마찬가지더라고요 
     
    현재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대형 교도소로 전락해 버린 지 오래고, 안보적인 이유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자지구에 들어와 묻지 마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고 해요 
     
    이에 화가 난 가자지구에 있는 사람들 " 하마스 " 집단이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이죠 
     
     

    트럼프는 잘 막았는데 바이든은 실패 

     

    트럼프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을 잘 구슬려 막아내고 있었는데 바이든은 이걸 못했습니다. 이에 트럼프 당시만 해도 사소한 문제는 있었으나 큰 문제난 생기지 않았죠 그러다 바이든이 정권을 잡았고, 바이든은 아랍국가에 무관심했습니다. 
     
    그러다 중국이 아랍국가들에게 접근해 " 너희들 미국에 서운하지?" 내가 너네 원하는 거 해줄게 라며 꼬드깁니다. 
     
    그러자 바이든은 발등에 불이 떨어져 아랍국가들에게 " 너희 서운한 거 다 얘기해 내가 다 들어줄게 " 라며 다시 아랍국가들을 미국 편으로 만들기 시작합니다. 
     
    전 세계적인 트렌드는 중국을 왕따 시키는 분위기라 아랍국가들도 쉽사리 미국 편, 중국 편을 들기 뭐 하지만 현재 분위기는 아직까지 아랍국가들은 미국을 지지하는 입장이죠 

     

    러시아는 누구 편일까? 

    러시아 또한 아랍 국가들과 친분이 있습니다. 기름이 나오는 산유국끼리 쿵작 쿵짝 해야 전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러시아는 이번에 팔레스타인 대신 이스라엘 (유대인) 편을 듭니다. 
     
    러시아 내부에도 미국과 같이 유명 정치인, 힘 있는 부자들이 모두 유대인이기 때문에 푸틴과 친하게 지내고 있고, 그 유대인들의 입김이 좀 작용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에 푸틴은 미국을 비판합니다. 너네 정치는 실패했어 너네 때문에 싸움이 일어난 거야 라며 미국을 비판하죠 
     
    (정정)
    푸틴은 유대인과 친하지만 아무래도 미국과 반대편에 서야하기에 현재는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설립을 지지하더라고요 아무래도 미국의 군사경찰 역할을 비판해야 하기 때문에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까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싸우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했는데요 어려우셨는지 모르겠네요 위 이유 위에도 전쟁 이유는 더 있겠지만, 굵직한 이유들만 나열해 놨습니다. 
     
    현재 양상은 주변국들까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에 참여하면서 확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좀 더 확대해석하는 사람들 이야기로는 미국까지 전쟁에 참여해 제3차 세계대전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죠 
     
    팔레스타인들은 이스라엘 민간인, 영유아, 군인, 관광객까지 모두 납치하며 죽인 후 sns에 게재까지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마찰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영유아와 관광객까지 납치하는 건 정말 선 넘은 행동인 것 같습니다. 
     
    전쟁을 하더라도 영유아와 관광객 납치는 피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빨리 전쟁이 없어졌으면 좋겠네요 
     
     
    참고 한 곳 

    • Sbs 시사교양 라디오 시교라
    • 박현도 교수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 알파고 지식램프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경옥고 복용 후기 - 가격 효능 복용 방법 면역력 향상 1등


    db 다이렉트 운전자 보험 한문철 플랜 가입후기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증 취득 후기


    입이 마르는 이유 : 대표적 원인 간!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