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2. 8. 23. 12:16

손목 물혹(ganglion cyst) 수술만이 답은 아닙니다.

제 손목 양쪽에 물혹이 있습니다. 손목 물혹이 심해질때는 통증과 저림증상이 함께 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수술은 최대한 뒤로 미루고 있습니다. 손목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고민중 이시라면 아래 글을 읽어봐주세요 

 

아래 내용은 개인경험담입니다. 치료는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목차

     

    손목 물혹(ganglion cyst) 수술만이 답은 아닙니다. 

     

    손목 물혹은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물혹이 점점 커지고 악화된다고 합니다. 원인은 정확하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경험상 관절낭 내부가 찢어지거나 세포내액이 흘러나와 물혹을 만드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가 손목 물혹 수술을 미루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인 중에 손목 부위에 큰 물혹을 가지고 있어 수술을 하였습니다. 이 후 1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손바닥과 엄지손가락 주변의 감각이 아예 없습니다. 움직일 수 있으나 뾰족한 걸로 찌르거나 꼬집어도 통증을 느낄 수 없습니다. 이 사례를 본 후 수술을 최대한 미루고 있습니다.

     

    수술을 미루고 손목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것들 

     

     

    1 . 손목의 사용을 자제하면 물혹의 크기가 줄어든다.

    2. 손목물혹과 관련한 약을 복용하면 물혹의 크기가 줄어든다.

    3. 온찜질 해주면 손목물혹 크기가 줄어든다.

    4.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면 통증이 줄어든다.

    5. 물혹을 지속적으로 압박해주면 물혹의 크기가 줄어든다.

    6. 손목 스트레칭하면 상태가 좋아진다.

     

    위 6가지 해주면 물혹의 크기가 줄어들고 손목이 편안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손목사용자제 

    마우스의 사용을 자제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면 물혹의 크기가 줄어들고 손목이 편합니다. 손목을 과하게 쓰지 않는지 점검해보세요 

     

    특히 마우스 사용할때에는 손목을 사용하지 말고 팔꿈치를 고정하고 팔을 움직여주시면 손목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시에는 손목이 꺽인 채 사용하지 않는지 점검해보세요 

     

    물혹 약 복용 

    정형외과에서 주는 관절염 약을 복용하면 눈에 띄게 물혹의 크기가 줄어들더라고요. 다른 의사선생님은 모두 수술을 권하였지만 이 곳은 약 복용하고 치료를 최대한 받은 후에 수술 하자고 권유하더군요 

     

    온찜질 

    손목 찜질팩을 하루 10분정도 찜질해주면 손목이 편해집니다. 퇴근 후 하루 루틴으로 생각하시면 물혹의 크기가 커지지 않습니다. 

     

    손목보호대 

    잠스트 손목보호대를 사용중인데 가볍고 착용감 좋으며 내구성 좋습니다. 3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잘 사용하고 있고 손목을 많이 써야 할때에는 보호대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물혹압박 

    물혹을 반대손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줍니다. 그럼 안에서 터진건지 크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통증이 심할때에는 온찜질을 2-3일 진행주고 압박해줍니다.

     

    손목스트레칭 

    주먹을 쥔 상태로 반대손 엄지손가락으로 물혹을 눌러줍니다. 이 후 주먹을 쥔 손목을 이리저리 돌려주세요 손목이 편안해지고 물혹의 크기가 줄어듭니다. 너무 강한 압력으로 누르면 신경이 다칠 수 있습니다.

     

    제가 루틴처럼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적어보았는데요 수술을 고려하신다면 반드시 약물치료, 주사치료, 수술 치료순으로 고민해보시고요 만약 수술을 결정하셨다면 비용적인 측면보다 경험 많은 선생님에게 수술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발품파셔야합니다. 비용이 천차만별입니다. 20곳 정도 상담을 받았었는데 모두 가격이 다릅니다. 그리고 치료기간도 다릅니다. 꼭 여기저기 알아보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