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은 전염가능한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 이며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대상포진과 관련한 내용 포스팅해볼게요
대상포진 전염성 / 걸리지 않는 방법
대상포진은 유년시절 수두에 걸렸을 경우 성인이되어 발생합니다. 몇몇의 사람들은 수두를 앓지 않았음에도 대상포진을 앓았다고 하지만 경증의 수두를 앓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은 동거인 또는 가족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발생한 수포 , 농양, 딱지 등 상처를 통해 분비된 분비물에 접촉할 경우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가족 및 동거인에게 대상포진이 있다면 수건 또는 컵 등을 공용이 아닌 각 개인으로 사용해야 하며 대상포진 환자는 가능하다면 청결에 신경써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붉은 반점, 상처, 저림증상 , 두통을 호소하는데 통증이 굉장히 심합니다. 환자는 다소 예민할 수 있어 같이사는 동거인은 환자를 잘 케어해야 하겠습니다. 주변지인이 대상포진을 앓았었는데 통증이 굉장히 심하다고 하며 밤잠을 매일 설쳤습니다. 대부분 1-2년 내에 완치가 완료된다 하지만 그 지인은 4년 동안 앓았습니다.
대상포진을 최대한 빨리 낫게 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대상포진 걸리지 않는 방법
백신접종
대상포진은 백신이 존재합니다. 대상포진 백신 취급하는 병원에서 접종하면 되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50-60대 라면 필수로 병원을 방문하여 접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햇빛을 자주보세요
햇빛을 자주 쐬면 면역력이 올라갑니다. 비타민D와 칼슘 생성에 도움을 주고 우울증을 예방합니다. 햇빛은 자외선 지수가 높은 12-15시 사이는 피하고 아침시간 또는 해지기 전 시간에 일광욕 하세요 햇빛은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단, 대상포진 부위를 직접적으로 햇빛에 노출하면안됩니다. 해당 부위 노출 시 상처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잘 자야합니다
잠을 충분히 잘 자야 합니다. 잠에는 렘수면 단계라고 존재합니다. 렘수면은 1-5단계의 싸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4-5단계에서 면역력이 생성되는데 수면의 질이 부족하거나 양이 부족하면 렘수면 단계에서 4-5단계에 도달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지속적인 수면 부족은 면역력이 지속적으로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밤에 잠이 안 온다면 커피를 끊고 하루 20-30분 일광욕을 즐기면 밤에 편히 잘 수 있습니다.
불면증과 관련된 포스팅도 있으니 읽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