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초기는 주로 환청, 환각이 나타납니다. 더 나아가 피해망상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엉뚱한 이야기를 늘어놓거나 일반 사람들과 대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근거 없는 망상으로 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 무슨 소리 하는 거지? "라는 의구심을 갖게 합니다.
목차
조현병 초기 증상
조현병은 질병으로 비유하자면 감기와 같은 증상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1%가 경증 또는 중증의 조현병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니 절대 창피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떤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자고요
- 환청
- 환각
- 피해망상
- 혼자 중얼거림 > 환청 상대와 대화하기도 함
- 근거 없는 망상
- 엉뚱한 이야기로 대화가 어려움
- 불면증
- 불안증상
- 기이하고 부적절한 행동
- 감정 메마름
- 흥미, 의욕 없음
- 슬픈 말을 하며 웃기도 함
- 감정표현이 줄어듦
- 말수가 적어짐 > 단어로만 이야기함
- 사회적 관계를 단절함
- 기억력, 집중력 상실을 보이기도 함
- 반사회성 증상을 보임
조현병 증상 사례
아래 내용은 자극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치 않으시면 읽지 말아 주세요
안인득 사건
2019년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사람들을 흉기로 살해한 사건입니다. 사망자 5명 부상자 17명의 피해자가 발생했던 사건으로 이 범행을 저지르기 이전에도 타인을 해하여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던 과거가 있습니다. 또한 정신병원에 9개월 간 입원했던 정신병력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회가 극악으로 분노했던 이유는 2019년 당시 살해할 목적으로 목, 머리 등 급소만 노렸다는 것입니다. 안인득은 이로 인해 현재 무기징역을 받아 복역 중이라고 합니다.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2016년 서울 서초동 노래방 화장실에 대기하고 있다 한 여성을 타깃으로 여성을 무차별 살해한 사건입니다. 살해할 목적으로 좌측 가슴만 노려 4번을 찔렀다고 하며 조사 중 드러난 것이지만 남성은 찌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범인은 체포 후 진술한 바 " 평소 여자들에게 자주 무시당해 이와 같은 범행을 저질렀다고 합니다. " 이 사건 직 후 젠더 분쟁이 심화되고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2008년 조현병을 진단받았던 과거력이 있으며 재판부에서는 이를 인정해 징역 30년을 선고하여 현재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습니다.
조현병 악화
증상이 악화되면 폭력적인 행동이 심해집니다. 자해, 자살 행위를 하기도 하며 감정에 이기지 못하여 주변 사람을 해하며 범죄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주로 환각 증상이 심해지면 자신이 위해를 당할 거라 생각해 극도로 불안해지고 공포에 사로잡혀 이성을 잃고 타인을 해치기도 합니다.
사이코 패스와 차이점은 목적성이 다릅니다. 사이코패스는 남을 해하는 행위가 잘못된 것임을 아예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고, 조현병은 정신적으로 극도로 불안한 환자가 외부적 요인이나 환각 , 환청으로 인해 남을 해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조현병으로 진단받으면 정신적 질환으로 분류되어 감형을 받기도 합니다.
마무리
현재 정신적으로 괴로운 일을 겪고 계신다면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으면 금세 해결될지도 모릅니다. 가능하다면 전문가에게 말이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