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으로 고생 중이십니까? 저는 선천적으로 위가 좋지 않습니다. 잦은 소화불량과 복통으로 소화제를 항상 구비하고 다닐 정도였습니다. 성인이 되어 음주를 시작하니 위경련으로 응급실을 다녀온 적도 있습니다. 그러다 저만의 응급처치 방법을 터득하여 위경련이 시작할 때마다 제 방식대로 응급 처치하고 있는데요 저만의 노하우 가르쳐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나만의 노하우
1. 절대 물을 마시지 않습니다. 몇몇 응급처치 글을 찾아보면 따듯한 물을 마시라는 글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저는 오히려 따뜻한 물을 마시면 더 심해지는 느낌을 받아 따듯한 물을 마시지 않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위경련이 진행 중인데 물을 들이부으면 위가 좋아할까요?
2. 따듯한 수건을 배 위에 올려둡니다. 저는 이 효과가 가장 좋더라고요 경련이 시작되면 위가 딱딱하게 뭉쳐지는데 따듯한 수건을 올려두면 서서히 풀리는 느낌을 받더라고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 위가 진정이 된 후 따듯한 물을 마셔줍니다.
3. 위경련이 계속되면 반신욕 해줍니다. 전체적으로 몸에 열을 내면 확실히 금방 가라앉더라고요 그리고 완전히 가라앉은 날에는 일반식을 먹지 않고 죽을 먹고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다시 위경련이 시작될까 걱정돼서 말이죠
4. 음식을 가려먹습니다. 너무 맵거나 너무 짠 음식은 멀리하고 최대한 밀가루는 먹지 않고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액 분비를 더욱 촉진시켜 위경련이 발생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5. 과식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과식을 자주 하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하루 종일 체한 느낌을 받기 때문에 과식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만약 체한 느낌을 받는다면 소화제 대신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소화제 대신 매실액을 마십니다. 갑자기 체한 날이나 속이 좋지 않은 날에는 집에 항상 구비되어 있는 매실액을 마시고 있습니다. 확실히 소화제를 자주 먹는 것보다 매실액을 먹은 후로는 위경련 증상이 줄었습니다.
7. 평소 양배추즙을 즐겨 마십니다. 소화에 양배추가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위가 선청적으로 좋지 않기에 양배추를 자주 먹으려 노력하지만 막상 먹으려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배추즙을 팩으로 구매하여 항상 냉장고에 구비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위경련으로 고생할 때 사용하는 방법인데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이 내용을 공유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따듯한 물을 마시지 않는다.
- 위경련이 시작될 것 같은 징조가 보이면 따듯한 수건을 찜질한다.
-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반신욕 한다.
- 음식을 가려먹어라
- 과식은 절대 하지 않는다.
- 소화제 대신 매실액을 마십니다.
- 평소 양배추즙을 즐겨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