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 시달리는 이유 1편
주의사항
본 내용은 의사가 아닌 개인이 공부하고 본인 신체와 주변 지인들에게 적용하고 개선된 후기 내용을 공유하는 글입니다.
꼭 전문의 의사 선생님과 반드시 충분한 상담 후에도 증상 개선이 안될 시 시도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특별히 진단받은 질병이 없을 때 적용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두통에 시달리는 이유 1편에 정신적 이유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저는 잦은 두통으로 인해 두통약과 소화제를 달고 살았었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기간 동안 양호실에 있는 소화제와 두통약의 절반은 제가 다 먹지 않았을까 라는
허풍을 떨어봅니다 하하
저는 20살 대학에서 해부학과 심리학 관련 수업을 공부하며 소화제와 두통약을 끊을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나는 최근에 신경 쓰는 일 , 스트레스받는 일이 많았다.
- 나는 자도 자도 계속 피곤하다.
- 게임 생각이 자꾸 나고 가만히 있으면 게임 음악이나 효과음이 들린다.
- 이명이 들린다.(예, 삐~ 하는 소리)
- 자꾸 멍 때리게 된다.
- 최근에 긴장을 많이 했다.
- 걱정거리가 많다.
이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부분은 게임 / 이명 / 멍 때림입니다. 이유는 원인 제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 3개에 해당된다면 아래 설명하는 완화 방법을 꼭 시행해보세요 하루가 달라질 거라 약속합니다.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설명 하겠습니다.
1) 최근에 신경 쓰는 일이 많았고, 스트레스받는 일이 많았다.
통상 이런 경우 신경성 두통 / 긴장성 두통으로 분류되지만 생활습관이나 음식 / 수면의 질 등이 문제가 있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나 신경 쓰는 일이 많을 때 머리가 아픈 이유는 이제 그만 신경 쓰고 쉬세요 라는 것을 몸에서 신호로 보내는 것입니다. 제일 좋은 해결책은 걱정 그만하고 쉬어라입니다.
그런데 이게 어디 가능한 일인가요?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받는 일이 너무너무 많은데.. 원인을 제거할 수 없다면 완화를 시켜주면 되겠지요?
첫째, 등산을 가세요 등산이 어렵다면 집 앞에 있는 공원으로 나가 뛰세요
그리고 날씨 좋은 날 일광욕해주세요 단 5-10분이라도 햇빛을 만끽하세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활력을 주고 스트레스를 없애주면 잡생각 또한 없애줍니다. 여러분들은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나요? 저는 스트레스에 굉장히 취약한데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Tea(차)를 마시고 탄산음료나 알코올을 당분간 멀리하고 운동을 합니다.
쉬는 날에는 맑은 공기 마시러 산이나 강 / 들로 가세요 고민하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붙잡고 있어 봤자 해결되지 않아요 스트레스가 심하다? 잠시 내려놓고 공기 좋은 곳으로 가서 잠시 뇌를 휴식시켜주세요
2)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하다.
수면이 질이 좋지 못하면 오래 자도 두통이 지속되고 피로감이 지속됩니다. 잠을 몰 아자도 피로로 인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습니다.
혹 주변에 그런 사람 있으십니까? 나는 8시간을 한 번도 깨지 않고 잤는데 피곤하고 저 사람은 5-6시간만 자도 활력이 넘치는 사람을요
잠들기 전 환경을 점검
1) 잠자는 시간이 불규칙하다 |
2) 피로함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
3) 잠자기 전까지 게임을 한다. |
4) 늦게까지 술자리를 갖는다. |
5) 잠들기 전 불을 꺼 놓은 상태로 유튜브를 시청한다. |
6) 잠자는 시간이 자정 00시나 1시로 항상 늦은시간이다. |
*위 해당하는 경우가 있다면 수면의 질이 높지 않을 겁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한다는 지표
1)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잠이 깬다. |
2) 자다가 본인이 코고는 소리에 잠이 꺤다. |
3) 자고 일어나면 잇몸주변이나 턱 주변이 아프다. |
4) 자는 도 중 한쪽 코가 막혀 잠을 잘 수 없다. |
5) 꿈을 자주 꾸며 그 내용이 생생히 기억난다. |
어느 것에 해당되시나요?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이 방법들을 추천합니다
• 환경개선
- 소음을 차단하세요
- 암막커튼을 사용하세요
- 온도계 습도계를 사용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세요
- 침구류는 자주 세탁하며 청결한 환경을 유지해주세요
- 본인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하세요(개인적으로 씰리 베개, 시몬스 스프링 베개를 추천합니다)
• 습관 개선
- 잠들기 전 30분 정도는 스마트폰, 컴퓨터, TV를 멀리하세요
- 불을 끄고 스마트폰 사용하지 마세요
- 잠들기 전 책을 보세요
- 규칙적인 시간에 침대에 누우세요
- 습관적인 알코올 섭취를 줄여보세요
- 하품을 자주 하세요(입을 크게 벌리고 있으면 하품이 나옵니다. 자주 시도해보세요
- 잠들기 전 클래식 음악을 틀고 하품을 자주 한다면 잠들기 쉽습니다.
3) 게임 생각이 자꾸 나고 가만히 있으면 게임음악이나 효과음이 자꾸 들린다.
게임을 끊으면 해결됩니다. 게임중독 증상입니다. 어렵다면 상담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어릴 적 게임광이어서 수업시간에도 게임 효과음이 들리곤 했습니다. 지금도 게임을 좋아하지만 게임을 안 하고 있습니다.
4) 이명이 들린다. (예, 삐 ~ 하는 소리)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전문가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며 자신의 몸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체력적으로 burn out 되었거나 정신적으로 지쳐버린 겁니다. 가급적 휴가 사용하시고 하루라도 잠시 모든 걸 내려놓고 휴식해보세요
5) 자꾸 멍 때리게 된다.
뇌의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일하는 시간 외네는 가급적 생각을 비워보세요 친구들과 만나서 즐거운 대화도 하고 산과 들 바다로 가서 잠들어 보세요 가능하다면 템플스테이를 추천드립니다.
6) 최근에 긴장을 많이 했다.
보통 스트레스성, 긴장성 두통이라 합니다. 신경을 많이 쓴 날 편두통이나 머리 앞쪽이 아픕니다.
이런 날은 마사지를 받아 보세요 마사지받을 환경이 되지 않으신다면 다이소에서 파는 폼롤러 구입하시거나 주변 지인들에게 어깨나 목 마사지를 부탁해보세요 제대로 풀어주면 두통이 확 사라 질 겁니다.
해결책
- 눈 주변 관자놀이 주변 지압해주세요
- 눈을 멀리 있는 산이나 강 건물을 바라봐주세요
- ㄱㄴㄷㄹ ㅁㅂㅅ 모양을 상상하시고 눈으로 글씨를 써보세요
- 목 아래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며 지압해주세요
- 한쪽 손으로 목 옆에 승모근을 누르고 반대편으로 아주 천천히 돌려주세요(반대편도)
- 유튜브에 폼롤러 사용법을 검색 후 사용해보세요
- 따뜻한 물로 반신욕 해주세요
질병이 있지 않는 이상 모든 잔병치레는 습관이나 행동 패턴 개선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두통에 시달리고 있으시다면 지금 시도해보세요 ^^ 두통약 그만두시고 건강해지세요
이상 두통에 시달리는 이유 1편에 관해 포스팅해보았어요
다음 편은 두통에 시달리는 이유 2편 음식 편에 관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아래 포스팅도 봐주세요 정성들여 작성했습니다.^^